해외에서 여러분의 회사를 홍보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구글에서 광고를 게재하거나 SEO(검색 엔진 최적화) 를 해야 할 것입니다. 전 세계에 주요 검색 엔진이 구글이 아닌 국가는 오직 세 곳 뿐인데요. 바로 한국, 중국, 러시아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네이버 (또는 다음, 카카오톡)를 사용한다면 대부분의 다른 국가에서는 사람들이 구글을 사용합니다. 네이버는 순전히 검색 엔진이라기보다는 야후 같은 포털 사이트라고 할 수 있죠. 이 블로그에서는 다음 주제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왜 광고를 해야 할까요?
● 네이버 SERP(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및 서비스 vs 구글 SERP 및 서비스
● 네이버 광고 vs 구글 광고
● 규칙 및 규정
왜 광고를 해야 할까요?
검색 엔진에서의 광고는 여러분의 회사의 목표 달성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광고가 매출, 수익 및 시가총액을 증가시킨다는 과학적 증거 가 있습니다. “경험적 결과는 광고비 지출이 기업의 시가총액에 긍정적이고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저자들의 가설을 뒷받침한다. 투자자들은 공격적인 광고주들에게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한다.“ 또한, 불경기에서 가장 크게 회복한 기업들은 마케팅 지출을 줄이지 않았으며, 실제로 많은 경우에는 이를 늘리기도 했습니다.
네이버 SERP(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vs 구글 SERP
검색 결과에서 네이버와 구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구글은 국가, 언어, 사용자 프로필 등에 따라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같은 키워드를 검색해도 사람마다 검색 결과가 다르다는 것이죠. 모든 사람은 다양한 언어, 국가, 검색 히스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구글 광고”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SERP입니다.
구글 SERP의 구성
● 광고 Ads (keyword)
● 지식 패널 Knowledge Panel
● 웹사이트 Website
● 동영상 Video
아래는 네이버에 “구글 광고”라는 같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SERP(PC 버전)입니다.
위 부분:
아래 부분:
보다시피 더 많은 결과가 나오며 SERP가 (때때로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같은 네이버 서비스) 다양한 종류의 소스를 보여줍니다. 네이버 SERP의 모습은 키워드 및 플랫폼(PC 혹은 모바일)에 따라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SERP에는 미디엄과 유사한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그룹 혹은 서브레딧과 비슷한 네이버 카페, 쿼라와 같은 네이버 Q&A처럼 자체 서비스의 UGC(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많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서비스와 그에 상응하는 해외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광고 vs 구글 광고
네이버와 다음의 광고에는 구글에는 없는 가장 눈길을 끄는 특징이 있습니다.
● 메인 광고(타임보드, 롤링보드 등)
● 브랜드검색
구글과 네이버(다음 포함)의 또 다른 분명한 차이점은 키워드 검색 유형입니다. 구글 광고의 검색 유형은 4가지로 분류됩니다.
● Exact match (일치 검색)
● Phrase match (구문 검색)
● Broad modifier match (변형 확장 검색)
● Broad match (확장 검색)
네이버는 오직 일치 검색만 지원합니다. 따라서 네이버에서는 성공적인 PPC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기 위해 일치하는 롱테일 키워드를 모두 찾아야 합니다. 구글에서는 덜 중요하겠죠.
네이버와 구글의 또 다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네이버는 단어 사이의 공백을 인식하지 않습니다.
● 네이버는 콘텐츠검색광고를 지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 콘텐츠검색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광고와 구글 광고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 목록입니다.
규칙 및 규정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를 게재하려면, 회사명, 사업자 등록 번호, 대표자 성명과 같은 웹사이트의 정확한 회사 정보가 필요합니다. 구글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온라인 쇼핑 광고를 게재하거나 전자결제대행서비스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판매하려면, 통신판매업 신고증 또한 필요합니다. 구글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