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성공을 위한 마케팅 완벽 가이드!
한 번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마성의 매력을 지닌 인스타그램.
지금까지도 그 인기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2010년에 출시된 온라인 사진 공유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입니다.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진촬영과 함께 다양한 디지털 효과를 활용하여 페이스북 혹은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공유하는 방식이라고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인스타그램은 즉석에서 사진을 볼 수 있게 한 방식의 카메라인 ‘인스턴트(Instant)’ 와 전보를 보낸다는 의미의 ‘텔레그램(Telegram)’을 합쳐 만든 이름으로, 사진을 손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전송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시나 빠른 “즉흥적” 트렌드와 “인스턴트식” 소비에 익숙해져 있는 현대인들의 니즈와 욕구를 100% 채워줄 수 있었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인지, 2012년 기준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 8,000만 명을 돌파했고 2014년 12월 11일을 기준으로 세계 월간 활동 사용자(MAU)가 3억 명을 돌파했습니다. 지금도 그 상승곡선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처럼 서로 친구 맺기가 아닌 트위터처럼 팔로우 방식의 소셜 미디어로, 공개 계정은 누구나 자유롭게 팔로우할 수 있고, 팔로우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다른 사람의 일상과 사진을 타임라인에서 볼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추천 탭이나 검색, 릴스(Reels)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모르는 사람의 피드에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콘텐츠를 구독할 수도 있죠.
그렇다면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에 아주 탁월한 플랫폼일까요? 아마도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만 제공할 뿐, 한계가 있다.”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겠네요. 맞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리드를 생성하는 것은 간접적으로만 판매를 유도하기 때문에 조금은 회의적이지만,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인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티 구축”에 있어서는 아주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이죠. 그래서 오늘은 인스타그램 성공을 위한 몇 가지 팁이 담긴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 첫째도 해시태그, 둘째도 해시태그
포스팅을 하기 전에 해시태그 의 철저한 조사 없이 시작해서는 안 됩니다. 결국 인스타그램은 좋은 콘텐츠가 우선이지만 그 다음은 어떻게 콘텐츠를 전달하느냐입니다.
해시태그 모음이 있을 정도로 잘만 활용하면 관련 팔로워가 늘어나게 되고 향후 잠재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거죠. 뿐만 아니라 해시태그를 통해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혹은 관련 산업 군을 찾게 되어 이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포스팅하면서 관련 영역의 팔로워를 늘려주게 되는 형식입니다.
물론 경쟁사도 한눈에 분석해볼 수 있겠죠?
*중요 : 해시태그는 항상 게시물과 일치해야 합니다.
모든 게시물에 대해 일부 해시태그를 확실하게 마크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예는 항상 사용해야 하는 브랜드 혹은 제품의 이름입니다. 또한 게시물(피드)의 주제와 게시물의 시간(요일 또는 계절)에 맞게 조정되어야 하며, 게시물 당 최대 30 개의 해시 태그가 가능합니다.
2. 처음과 끝은 항상 좋은 이미지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사진을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즉, 좋은 사진만이 대중을 설득할 수 있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반드시 좋은 사진사를 고용하는 것이 아닌 고품질의 이미지, 구도의 사진이 필수입니다.
인스타그램 최적화 사이즈
1) 인스타그램 프로파일 사진의 사이즈 -크기: 320 x 320 픽셀 프로필 사진을 텍스트로 구성할 경 우에는 110 x110 픽셀도 무난하지만 사진인 경우에는 320 x 320 픽셀을 권장 드립니다. |
2) 인스타그램 게시물(피드) 이미지 사이즈 인스타그램의 트레이드마크 -정사각형 (1:1, Square): 1080 x 1080 픽셀 -세로 (4:5, Portrait): 1080 x 1350 픽셀 -가로 (1.91:1, Landscape): 1080 x 566 픽셀 |
3)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미지 사이즈 -크기: 1080 x 1920 픽셀 |
4) 인스타그램에 다중 사진 게시 “여러 항목 선택”을 하면 최대 10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같은 비율의 이미지끼리 함께 게시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
3. 리포스팅/리그램 활용하기
비즈니스에 부합하는 커뮤니티를 찾은 후에는 매일 직접적으로 콘텐츠 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는 인스타그램에서도 공유 – 리포스팅/리그램을 통해 각종 체험이나 이벤트를 실시하는 활동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죠. 인스타그램 자체에는 따로 기능이 없기 때문에 보조해 주는 앱을 깔면 누구나 리포스팅/리그램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콘텐츠 제작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용자와 고객을 연결해 주며 “브랜딩”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와의 상호 피드백이 상승되고 새로운 타깃층에 대한 도달 범위가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 있게 되는 거죠.
4. 그냥 좋아하는 대신 적극 표현하기
사진을 게시하고 “좋아요”를 기다리는 것은 정확히 전략이 아닙니다. 내 스스로 먼저 자사의 브랜드 또는 제품 해시태그가 포함된 게시물을 직접 찾아다니며 먼저 “좋아요”를 누르고 팔로우해야합니다. 이는 브랜드 자체가 사용자를 인식하는 형태를 상징하므로 적은 노력이지만 잠재 고객과의 친밀감을 보여주게 되며, 또한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중요한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5.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용하기
일전에 Snapchat에서 채택한 이 형식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2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루, 24시간 후에 삭제되는 짧은 비디오 클립이나 사진은 인스타그램 유저들과 팔로워에게 특히 실시간-라이브 기능으로 브랜딩을 하기에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공지성 스토리일 경우에는 – 하이라이트에 스토리 콘텐츠를 추가하고 (신상품 및 새로운 아이템 노티스 등) 중요하게 노출시키고 싶은 이벤트나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과정” 혹은 “특별한 순간”을 프로모션 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인플루언서 찾기
인플루언서란 영향을 준다는 의미의 “influence”와 사람을 뜻하는 접미사를 혼합하여 만들어진 단어로 말 그대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주는 사람” 을 뜻합니다.
인터넷상에서 이미 수만 아니 수십만 명의 팔로워가 있는 그들의 영향력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발전함에 따라 함께 규모가 커지고 그 종류와 기능도 다양하게 성장한 그룹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이용해 직, 간접적으로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매출을 높이는 형태는 점차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자사의 브랜드 혹은 제품 알고 이 미 사용하고 있는 실제 브랜드 홍보 대사 즉 브랜드 인플루언서를 찾아야겠죠?
무조건 팔로워 수가 많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니라 정확한 콘셉트와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인플루언서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인스타그램 마케팅 가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인스타그램은 단순히 잘 나누어진 이미지 공유의 장이 아닌, 비즈니스에 있어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플랫폼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목표 타깃층을 선별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해 유저들에게 친밀감을 보여주고,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콘텐츠 도달 범위를 더 넓게 확장시키고 비즈니스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