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r Blog

What we post and publish is awesome!

[글로벌 시장 동향] 2021 글로벌 소셜미디어 사용 트렌드

매일 아침 눈을 떴을 때 가장 먼저 무슨 일을 하시나요?

또한, 잠들기 전 가장 마지막으로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 (Facebook), #인스타그램 (Instagram), #유튜브 (Youtube), #틱톡 (Tik tok)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 중 하나에 접속하여 전 세계적으로, 오늘은 어떤 일이 있었는지, 요즘은 어떤 것이 유행하는지 체크하고 온라인 세계와 연결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할 것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디지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데이터리포털(DataReportal)”의 글로벌 소셜 미디어 통계(Global Social Social Media Stats)를 통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를 전 세계적으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2020년에 코로나 사태로 인한 #언택트 * 사회로의 변화가 소셜미디어 사용에는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쳤는지, 또 어떤 플랫폼을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글로벌 소셜미디어 사용자 통계

#데이터리포털 의 최신 #데이터 자료에 따르면, 2021 년 초 전 세계 소셜미디어 사용자는 약 42억 명으로 전 세계 인구의 53% 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수치는 현재 인터넷 사용자 10 명 중 9 명 이 매달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사용자 수는 지난 12 개월 동안 급증했으며 2021 년 1월까지 4억 9천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소셜미디어에 가입했습니다. 이는 연간 13 % 이상의 시장 성장, 매초 평균 15½ 명의 신규 사용자 증가에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소셜미디어 회사는 플랫폼 사용을 13 세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으므로 전세계 인구의 소셜 미디어 사용 범위는 더 클 것으로 추정됩니다.

2. 1인당 사용 소셜미디어 플랫폼 계정의 수

그렇다면 1인당 얼마나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일반적인 사용자는 8 개 이상의 여러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계정을 가지고 있으며 매일 소셜미디어에서 평균 2 시간 반 정도의 시간을 보낸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하루에 평균적으로 7 ~ 8 시간을 잔다고 가정할 때, 이 수치는 사람들이 깨어있 는 동안 약 15 %의 시간을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데 보내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도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계속 새롭게 나오고 있으니, 추후에는 1인당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계정의 수가 더욱 증가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3. 월간 활성 사용자가 10억 명 이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 Top 6

이렇게 1인당 평균적으로 8개 이상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월간 활성 사용자 10억 명 이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 Top 6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페이스북(Facebook) 월간 활성 사용자: 27억 4천만 명
  2. 유튜브(YouTube) 잠재적 광고 도달 범위: 22억 9천1백만
  3. 왓츠앱(WhatsApp) 월간 활성 사용자: 약 20억 명
  4.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 월간 활성 사용자: 약 13억 명
  5. 인스타그램(Instagram) 잠재적 광고 도달 범위: 12억 2천1 백만
  6. 위챗 (WeChat+웨이신 포함) 월간 활성 사용자:12억 1300만 명

페이스북은 여전히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고, 위 6 개 플랫폼 중 4 개인 페이스북, 왓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를 소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플랫폼사입니다.

이외에도, 아래 후트수트(Hootsuite)의 2021 년 1 월 데이터에 따르면, 최소 17 개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월간 활성 사용자가 3억 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틱톡, 텐센트, 스냅챗, 핀터레스트가 이 목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s://datareportal.com/social-media-users

위 순위를 보며, “나는 페이스북을 거의 사용 안 하는데?” “요즘은 다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더 많이 하지 않아?” 와 같은 의문이 생기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호도는 국가마다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를 더 깊이 분석하여, 지역 수준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한국의 소셜미디어 사용자 통계

개별 국가의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한 지역 보고서가 별도로 있어, 추가적으로 우리나라의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2021 년 1 월 한국의 인터넷 사용자 수 : 4,975만 명
  • 한국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20 년에서 2021 년 사이 539 천명 (+ 1.1 %) 증가
  • 한국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통계 : 2021 년 1 월 기준 4,579만 명 (전체 인구의 89.3 %에 해당)
  • 한국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2020에서 2021 년 사이 110만(+ 2.4 %) 증가

개별 국가의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DataReportal” 지역 보고서를 확인해 주세요.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south-korea

글로벌 소셜미디어 통계를 통해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소셜미디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새롭게 선보인 짧은 비디오 서비스인 인스타 릴스, 요즘 가장 핫한 플랫폼 중 하나인 음성 기반 채팅 서비스 클럽하우스 등 새로운 서비스도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새로운 시도와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이 앞으로 어떤 소셜미디어 시장에 변화를 줄지 기대가 됩니다.

Leave a Reply